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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이야기(나는 왜 가나안 성도인가)

한국적 샤머니즘에 가미된 한국식 기독교 전통, 새벽 기도회

by 까마귀마을 2023.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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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기도회의 폐단 (김경환 목사,미국 Bible Baptist Church International)
 

강남 한 교회의 특별새벽기도회.

모든 나쁜 것은 좋은 것이 왜곡된 것이라는 말이 있다. 한국 교회의 새벽기도회만큼 이 말에 잘 적용되는 것도 없다. 어떤 목회자 지망생은 목회에 헌신하는 것은 새벽기도회에 헌신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목회자들은 주 5일에서 7일을 새벽같이 일어나서 예배를 인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언제부터인가 이 새벽기도회는 한국 교회 안에 없어서는 안 될 전통으로 자리 잡았고, 새벽예배가 없는 한국 교회는 생각할 수 없게 되어 버렸다.

 

새벽기도회의 폐단을 지적하면, 왜 기도하는 것을 나쁘다고 하는지 의아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새벽에 기도하는 것을 나쁘다고 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우리 주님께서도 이른 아침에 기도하셨다. “이른 아침 아직 동이 트지도 않았는데, 주께서 일어나 밖으로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셔서 거기서 기도하시더라”(막 1:35).

왜 새벽에 기도하는 것이 좋은가? 그 시간은 세상이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차지하고 우리 발에 먼지를 묻히기 전이기 때문이다. 주님은 하루 중 가장 첫 시간에 우리를 만나기를 기뻐하신다. 세상일들이 우리의 관심을 빼앗아가고 정신을 산만하게 하기 전, 가장 고요한 시간이 바로 새벽 시간이다. 이것을 부인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과연 한국 교회들에서 드리는 새벽 예배에서 주님과 단둘이 그런 조용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가? 한 번 현실적으로 생각해 보자. 우선 차 타고 교회 갔다 오는 데만도 40~60분이라는 귀중한 시간이 소요된다. 또 교회에 가면 곧바로 기도를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30분 동안 먼저 예배를 드린다. 예배가 끝남과 동시에 불이 꺼지면 깜깜해진 상태에서 통성기도가 시작된다. 기도가 “뜨거워”(?) 지면 여기저기서 ‘방언’(랄랄랄라 셰셰셰셰)도 터져 나오고 목소리 크게 제일 길게 하는 사람이 믿음이 제일 좋은 사람인 양 너도나도 큰 소리로 기도한다. 거기다 사방에서 시끄럽게 “주여, 주여”를 외치고 몸을 흔들고 박수를 치고 있으니 집중하고 무언가 간구하려고 해도 기도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어쩔 땐 목소리 큰 옆 사람 기도를 듣고 있다가 아예 자기 기도는 포기하고 옆 사람 말끝마다 “아멘, 아멘” 해 주기도 한다. 그렇게 한 이삼십 분 앉아 있다가 집으로 돌아간다. 이렇게 약 2시간이 소요되었건만 주님과의 조용한 교제는 전혀 하지 못했다. 만족된 것은 자신의 “열성”밖에 없는 상태에서 교회 문을 나서게 된다.

 

이것이 어떻게 “기도하는” 시간이 될 수 있는가? 주님께서는 골방에서 은밀히 기도하라고 하시지 않았는가?(마 6:6) 실상은 이러한데도 한국 교회에서는 새벽기도회에 열심히 나오는 것이 믿음의 척도가 되어 버렸다. 어떤 목사는 아예 새벽제단을 쌓는 것이 하늘나라로 가는 계단을 하나씩 쌓아가는 것이라고 뻔뻔스럽게 거짓말하기도 한다. 외국 교회들, 특히 성경대로 믿는 교회들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행태이다.

새벽기도회에 빠지면 왠지 꼭 해야 할 것을 못했다는 생각에 죄인 아닌 죄인이 되기도 한다. 가정이나 사업상의 큰 문제를 놓고 또는 자녀의 입시를 앞두고 100일 동안 빠지지 않고 새벽제단을 쌓겠다고 서원하는 사람들도 있다. 열심히 매달리면 하나님께서 들어 주시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기도 응답에는 엄연히 조건이 있는데도 무조건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식으로 밀어붙이는 것이다.

 

새벽에 기도하는 것은 좋은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권장할 일이고, 하루 이틀 주님과 말씀과 기도로 교제하는 기쁨을 맛보다 보면 피곤함도 잊고 그 시간을 사모하여 일찍 일어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한국 교회들에서 하는 새벽기도회는 이러한 올바른 기도를 완전히 왜곡시킨 것이다. 개인적이고 조용한 것이 되어야 할 것을 제도화하여 오히려 바른 기도생활을 막고 잘못된 열성을 부추겨서 잘못된 자족감과 자만심을 부추기는 것이다.

 

가장 가슴 아픈 일은 새벽예배를 매일같이 드리는 자신이 구원받은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구원받은 확신이 있냐는 질문에 “저는 열심히 믿고 있습니다. 매일같이 새벽기도회에 나가고 있어요”라고 대답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새벽기도회로 구원을 받았다면 새벽기도회에 참여하지 않으면 구원을 잃어버린다는 말이 된다.

과연 우리의 구원이 우리 자신의 의로운 행위에 의한 것이라면 그리스도께서는 헛되이 죽으신 것이다. 구원은 복음을 믿음으로써 받는 것이요 은혜로써 받는 것이다. “내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이 복음이 믿는 모든 사람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롬 1:16). 한국 교계에 하루 빨리 새벽기도회의 폐단이 사라지고 성경대로 믿는 신앙이 자리 잡기를 기도한다.

 
 
한국 교회의 대표적 영성이라는 “새벽기도” (바이블파워)
 

교회성장연구소가 작년 11월 중순에 개최한 목회자 및 평신도 세미나에 참석한 목회자와 평신도 327명으로 대상으로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영성은 무엇인가’란 설문의 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들의 43.1%가 “기도”라고 대답했으며, 예배(18.3%), 실천(16,8%), 전도(8.0%), 선교(7.6%), 설교(4.0%)가 다음 순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에 따르면, 특히 기도의 영성 중 응답자의 53.2%가 새벽기도(회)를 한국교회가 세계에 내놓을 수 있는 대표적인 영성으로 꼽았으며, 중보기도(20.5%), 통성기도(14.7%), 작정기도(3.1%), 철야 및 금식기도(2.4%), 안수기도(0.6%) 순으로 조사됐다.

 

영적(spiritual)이라는 말은 육신과 반대되는 개념이다.『육신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사망이나 영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생명과 화평이니라』(롬 8:6). 몸도 육신의 타고난 몸이 있는가 하면 영적인 몸이 있다(고전 15:44). 성경은 악도 영적이라고 말씀하지만(엡 6:12), 그리스도인이 영적이라는 말을 쓸 때에는 육신이 아닌 하나님과 그분의 영의 일들과 관계되는 사람이나 은사, 지혜, 지각, 지식, 섬김, 믿음 등을 언급할 때이다(고전 2:13,14, 고전 14:1, 엡 1:3, 골 1:9; 3:16). 주님 안에서 영적이라는 말은 “자신의 육신에 심는 자는 육신으로부터 썩은 것을 거두는” 일과는 명백히 반대되는 개념으로, 성령에 심어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는 일과 관련이 있다(갈 6:8). 흔히 말하는 영성(spirituality)이라는 표현은 이러한 특성이 배어 있는 영적인 특성 또는 성질을 말한다.

 

그렇다면 한국 교회를 대표하는 “영성”으로 꼽힌 “한국 교회의 새벽기도(회)”는 육신에 심는 육신의 일이 아니라 성령에 심는 영적인 일인 것일까? 개인적으로 하는 새벽기도는 개인이 자원하여 하나님과 일대일로 나누는 교제이기에 지극히 성경적인 일이지만, 오늘날 한국의 교단 교회들처럼 ‘새벽기도회’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새벽에 교인들의 참여를 촉구하거나 유도하는 것은 비성경적인 종교 행위이다.

 

오늘날 한국 교회가 강조하는 것처럼 새벽기도가 그처럼 중요하다면, ‘주님은 왜 성경에 새벽기도의 유용성에 대해 일절도 언급하지 않으셨으며, 신약교회의 성도들에게 그 일을 행하라고 단 한 마디도 말씀하지 않으셨을까?’라는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사실, 새벽에 기도하셨던 예수 그리스도마저도 새벽기도를 말씀하지도 강조하지도 않으셨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복음을 계시 받고 신약의 많은 서신들을 영감으로 기록했던 사도 바울 역시 새벽기도를 언급하지 않았다. 사도 베드로, 야고보, 요한, 유다 또한 그들의 서신에서 그것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다. 이들 성경 기록자들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신약교회사에서 지금까지 하나님께 위대하게 쓰임 받았던 찰스 피니, 무디, 스펄전, 선데이, 휫필드, 브레이너드, 채프먼, 웨슬리 등 믿음의 선진들을 둘러보아도 그들이 새벽기도를 언급하거나 강조한 적이 없었다.

 

그렇다면 왜 유독 전 세계적으로 한국에서만 “새벽”에 기도하는 것을 강조하고 그들의 대표적 영성으로 꼽는 것일까? 한국 교회가 자랑하는 새벽기도회의 기원은 한국 교회가 추앙하는 故 길선주 목사에게로 거슬러 올라간다. 길목사는 기독교로 개종하기 전 새벽에 선도(仙道)를 수행하던 사람이었다. 그런 그가 거듭남도 없이 개종한 뒤 새벽 수행을 기독교식으로 해보니 좋더라며 그것을 한국 교회의 실행으로 만들어버렸고, 성경에 무지한 교인들이 그렇지 않아도 새벽에 뒷뜰 장독대에 물 한 대접 떠다놓고 천지신명에게 기도하던 민족적 미신에 물들어 있던 터에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덩달아 따라 하다 보니 한국 교회의 전통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바로 이것이 성경에 없는 새벽기도회를 한국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이유이다.

 

한국 교회가 자랑하는 새벽기도회는 한 사람의 육신적인 실행과 새벽 지성의 민족적 미신이 전통으로 자리잡은 비성경적인 실행이다. 한국 교회의 대표적 영성이 기도이고, 그 기도를 대표하는 것이 새벽기도라면, 그들의 영성은 비성경적인 육신적인 열성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육신으로는 하나님을 섬길 수 없고, 육신적인 열성은 그 열성을 지닌 자만을 만족시킬 뿐 하나님께는 아무런 기쁨도 될 수 없다. 한국 교회가 대대적으로 펼치는 새벽기도회가 성경적이고 바른 기도라면, 그토록 열심히 기도하는데 왜 교회는 늘 그렇게 부정과 부패 투성이이며, 타락으로 점철되어 있는 것인가? 기도를 하는데도 조금도 달라지지 않는 모습이 참으로 이상하지 않은가? 무조건 기도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새벽에 모여서 기도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바른 진리의 지식을 바탕으로 성경적으로 올바른 기도가 무엇인지를 먼저 깨닫고서 주님께 나아갈 때에 주님의 자비로운 인도하심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며, 그럴 때에 교회의 건실한 내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한국적 샤머니즘에 가미된 한국식 기독교 전통, 새벽 기도회 (지원용 교수)

새기도와, 새벽 기도회(예배)는 분명히 다르다.

성경대로 행하는 개인적인 기도는 언제 어디서든지 바른 실행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종교형식으로 자리를 잡게 됨으로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는 풍조가 일어나고 있다. 개인이 자발적으로 시간을 정해서 실행하는 것은 그의 믿음을 보여주지만, 공식적인 예배로 하는 것은 성경적이지 못하다. 육신적 열성은 결국 순수한 기도를 망치고 교회의 바른 성장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이는 한국식 기독교에 익숙하고 외형적 종교행위에 젖어있는 사람들은 깨닫지 못하는 부분이다.

 

1. 한국 토속신앙이 교회로 유입되다

(1) 선도(仙道)의 삼영군신(三靈神君)에게 하던 기도- 새벽기도회

한국에서 처음 기독교를 접한 사람들 중에는 개종하기 전에 토착종교의 수행을 통해 토착신앙의 종교체험을 한 경우가 많았다. 그 중 대표적인 사람이 새벽기도회를 시작하고 확산시킨 “길선주” 목사이다. 그는 기독교로 개종하기 전에 선도(仙道)를 수행하여 도인(道人) 칭호를 받았었고, 개종 이전의 선도 수행 과정에서 현실을 초월하여 영적 존재와 교류하는 신비체험을 했었다. 그의 선도 수행에 대해 “김린서”는 이렇게 전한다.

“주문을 통독한지 4일에 몸이 떨리고 강령(降靈)이 되어... 중병이 떠러지고 기력이 강하여지니... 옥경(玉經)을 배우고 구령삼정주문(九靈三精呪文)을 외우며... 부인에게 시술(試述)로 주통(呪通)하여 본 즉 부인이 앉은 대로 오륙척을 뛰고 선생이 자신을 시험하여 보아도 기력이 배가하엿다.”(김린서, 영계선생소전(靈溪先生小傳); 신학지남, 1931.11 P39)

 

그가 예수를 믿기 이전의 상황이 오순절 은사주의자들의 체험과 유사하다. 이런 그가 선도가 참 도인지 기독교가 참 도인지 알려달라며 “상제”(上帝)께(옥황상제(玉皇上帝)=길선주가 수행했던 도가(道家)에서의 하느님) 기도하던 중에 다음과 같은 체험을 하게 되었다.

...

[기도하는데 옥적(玉笛) 소리 갓흔 청랑(凊朗)한 소래가 방에 들니드니 이에 총소리 갓흔 요란한 큰소래가 잇서 공기를 진동하는지라 선생이 크게 놀래어 잠잠하니 공중에 ‘길선주야! 길선주야! 길선주야!’ 3차 부르거늘 더욱 두렵고 떨니여 감히 머리를 들지 못하고... 기도하면서 방성대곡하니 그 때에 선생의 몸은 불덩이처름 다라서 더욱 힘써 기도하엿다.”(김린서, Ibid. P41)

길선주가 기도할 때 나타났던 옥피리 소리, 총소리, 몸의 떨림과 같은 현상은 그가 과거에 선도 수행을 했을 때 종종 체험했던 토속신앙의 신비 체험이었다. 선도를 수행하면서 삼영신군(三靈神君)에게 기도하면서 체험했던 신앙이 소위 “상제”께 기도할 때도 나타났다는 것이며, 이것이 그의 개종에 나타난 신비체험이었다.

길선주는 개종 후에도 선도식 수행을 계속했는데, 기도생활에서 더욱 뚜렷하게 지속되었다. 그는 선도 수행 때부터 행하던 대로 하루 세 차례 시간을 정해 기도했다. 특히 새벽기도를 하고 선도식 체조를 했는데, 이 선도식 체조는 선도 수행의 필수과정 이었다. [이덕주, 한국 토착교회 형성사 연구 (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1) P284]

이런 점에서 길선주의 기도는 토속신앙인 선도식 기도였다. 특히 새벽 미명(未明)은 소위 신령한 존재와 영적 교류를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으로 여겨졌기에 한국의 여인네들은 남편과 자식을 위해 새벽마다 정화수를 떠놓고 간절하게 비는 종교행위를 해왔던 것이다. 길선주는 이런 한국의 토속신앙의 모습을 그대로 실행했던 것이다. [이덕주, 초기 한국 기독교사 연구 (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2) P99]

 

그러므로 그가 행했던 토속신앙의 수행 방법을 소위 이름만 기독교적인 것으로 바꾸어 적용하여 실행했을 뿐이다. 따라서 이전에 토착신앙에서 몸에 배었던 종교행위들은 개종 후에도 소위 기독교적인 계승과 발전이라는 이름으로 그대로 유지되었다. 여기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다.

1906년 가을에는 평양의 장대현 교회에서 길선주가 개인적으로 하던 새벽기도에 박치록이 함께 하게 되었고, 한 달 후에는 수차례 당회에 청원한 결과 당회의 결의로 전 교회가 새벽기도회를 공식적으로 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교회의 정기적인 집회로 자리 잡은 첫 번째 사례이다.

이렇게 시작된 새벽 “기도회(예배)”가 1907년에는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이것을 두고 새벽기도회가 부흥의 물결을 일으킨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지만, 토속신앙에 근거했기에 한국인들이 수용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2) 정화수 ‘새벽기도’- 부인 사경회의 새벽기도회

길선주의 토속신앙에 따른 새벽기도회(예배)가 전국으로 확산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는데, 이러한 새벽기도회가 한국의 토속신앙에 따라 발생했다는 또 다른 증거를 1905년 초에 열린 개성지방 “부인(夫人) 사경회”에 대한 선교사 캐롤(A. Carroll)의 증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아침 여섯시가 되자 마치 아침을 알리는 시계처럼 건너에 있던 (여자)교인들이 일어나 찬송을 부르며 기도를 하는 바람에 나도 일어나야 했다. 그런데 다음날에는 새로 몇 사람이 오더니 새벽 4시에 사람들을 깨워 무려 한 시간 반 동안이나 그런 식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었다.” (Ibid. P348)

이와 같이 한국의 초기 여자 신도들이 새벽에 기도를 했다는 것은 기독교가 전래되기 전부터 새벽에 기도를 했던 경험이 많았기 때문이다. 즉 아침 일찍 일어나 정화수(井華水)를 떠놓고 남편과 자녀들을 위해 조왕신(竈王神)에게 빌던 습관이 사경회 기간 중에 새벽기도회로 모습을 바꾸었던 것이다. (Ibid. P349-350)

어떤 인사들은 이것을 기독교의 토착화로 말하고 토착화신학이라고도 하지만, 성경적 신앙을 벗어난 것 외에 그 이상의 가치를 둘 수는 없는 것이다.

 

2.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열성”이 아니라 “지식”을 따르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벽기도회의 기원에 대해서 토속신앙의 유래를 부인할 수 없을 때, 궁색하게 내놓는 변명이 과거에는 토속신앙의 대상이 미신들이었으나 참 하나님으로 기도의 대상이 바뀌지 않았느냐고 언성을 높인다. 또 기도의 근거도 성경 말씀에 따라 구하는 것이기에 차원이 다르다고 주장한다. 물론 대상이 바뀌고 신앙의 종류가 바뀐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이 그 행위를 정당화할 수는 없다. 하나님을 섬기는 우리의 신앙은 인간적인 방법이 아니라 성경적인 방법일 때에만 하나님께서 받으시기 때문이다.

새벽기도회의 대상이 잡신들에서 하나님으로 바뀌었지만 구하는 기도의 제목들, 즉 내용은 바뀌지 않았다. 초기의 상황은 더욱 말할 것도 없고, 지금 현재의 새벽기도회에서 핵심적인 기도제목 역시 “자신을 포한한 가족들의 안녕과 복”이 0순위이다. 물론 사람들의 필요는 자신과 가족들에게서 우선적으로 나온다.

 

그러나 토속신앙에서 복을 구하던 내용은 성경적인 기도에 따라 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도로 변하지 않았고, 기복신앙(祈福信仰)으로서의 새벽기도회로 출발했으며, 지금도 마찬가지다. 물론 개인과 교회들의 모든 기도가 기복신앙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새벽기도회는 처음부터 현재까지, 기복신앙으로 특징되는 토속신앙에서 빌던 것들과 별반 내용이 바뀌지 않았다는데 문제가 있다.

실태를 확인하고자 최근에 참석해 보았던 교회들의 새벽기도회, 특히 새벽기도회로 유명한 교회들의 새벽기도회에서 들은 설교의 핵심 주제는 역시 “축복”이었으며, “축복하실 줄 믿습니다... 아멘,” “축원합니다... 아멘”의 반복이었다.

 

일제의 강점기에 살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던 민초들이 대상을 바꾸어 토속신앙에서 유래한 기복신앙의 형태로 새벽기도회를 하였듯이, 한국전쟁 이후에는 잘 살아보겠다는 목표에 따라 산업화, 도시화의 물결 속에 서민들이 갈구했던 기도 역시 축복을 벗어나지 않았다. [김흥수, 한국전쟁과 기복신앙 확산 연구(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9), P131-193]

 

결국 어떤 다른 기도와 견줄 수 없이 새벽기도회는 토속신앙의 본래적 기도 내용이 그랬던 것처럼 전혀 변하지 않았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물론 다양한 기도 제목들이 함께 언급되기도 한다. 그러나 새벽기도회를 나오는 사람들의 바람이나 설교자들의 대응에서 기복신앙의 엄연한 사실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지성(至誠)이면 감천(感天)이라는 토속신앙적인 바람이 새벽기도회를 찾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자리 잡고 있어 종교성이 강한 한국교회의 토속 신앙적 새벽기도회가 시작되었고 지금도 계속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의 성경적 신앙은 단지 종교적 열성이 아니라 성경 지식을 따르는 것이어야 한다. “내가 그들에 대해 증거하노니 그들에게는 하나님께 대한 열성은 있으나 지식을 따라 된 것은 아니니라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들의 의를 세우려 함으로써 그들 스스로 하나님의 의에 복종치 아니하였음이니라”(롬 10:2,3).

한국 교계의 열성은 성경 지식에 따라 바로잡아야 한다. 새벽기도회는 제도화된 한국식 기독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토속신앙을 포함해서 타종교들에서도 행하는 것이다. 인간이 종교행위로 의로워지고자 하는 것은 타종교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유대교에서는 아침에 일어나 아침 기도를 드리고, 이슬람교는 새벽에 메카를 향해 기도하며, 불교는 새벽마다 예불을 드리고, 천주교도 마찬가지며, 한국인들은 정화수 떠놓고 기도하는 것은 물론, 토속적인 민간신앙에는 지극정성으로 새벽에 비는 기도가 일상적인 것이었다.

 

교회사를 통해 볼 때도 수도원에서 새벽에 정해진 시간에 기도드리는 관례가 있었으며, 베네딕트(A.D. 480~547)는 수도자들이 새벽을 포함해서 하루 8회에 걸쳐 기도한 시간을 정해 놓고 기도하게 했다. 중세 이후에는 카톨릭 사제들도 아침과 저녁으로 기도해야 했으며, 아침,점심,저녁 세 번 종을 칠 때 기도하는 3종기도(三鐘祈禱)의 전통이 생겼다. 이것들 모두 지식을 따르지 않은 인간의 종교적 열성, 곧 “종교행위”들일 뿐이다.

 

목회자들은 새벽기도회에 참석하는 열성을 보이는 소위 “10%의 알짜배기 교인들”의 종교적 열성을 활용하려는 계획을 버려야 한다. 또 축복을 남발하며 교인들에게 10%의 “핵심멤버들”을 좋은 모델로 제시하면서 비성경적인 종교행위를 부추기는 일도 그만두어야 한다. 김삼환 목사는 새벽기도에 교인의 영적 발전을 성막에 비유하여 이렇게 말한다.

“뜰 신앙”은 단순히 주일 예배만 참석하는 교인이요. “성소 신앙”은 주일저녁과 부흥회에도 참석하는 교인이며, “지성소 신앙”은 하나님께 헌신적인 교인으로 새벽기도회에 참석한 교인이라고 말한다.”(오세호, 『새벽의 조용한 개혁-명성교회 성장과 새벽기도에 관한 연구; 그 말씀』, 1994.2 p.170)

 

역시 한국적 정서의 종교적 열성을 자극하는 발언이다. 물론 교회의 공식적인 집회와 모임에 참석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며, 그렇게 참여하는 성도들이 성장하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최상의 것들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당연하다. 그런데 비성경적인 집회를 만들고 종교행위를 강조하면서 김목사처럼 이렇게 주장하는 것은 성경을 왜곡하는 수준이다. 오히려 목회자들이 해야 할 일은 성도들이 진정으로 말씀과 기도에 전념하도록 가르치고 훈육하며 모범을 보임으로써 “스스로의 기도 생활에서” 영적 힘을 발휘하고 성장하는 성도들이 되도록 산고를 치르는 것이다.

 

3. 그러면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기도는 유대인의 습관적인 기도와는 달랐다. 즉 종교행위로서의 실천이 아니었다. 정해진 시간을 채우는 기도가 아니라 때로는 몇 시간씩 기도하셨고, 때로는 밤을 지새워 기도하셨다(막 1:35, 6:46, 눅 6:10). 그러나 주님의 ‘새벽기도’와 ‘철야기도’는 왜 한국 교회의 ‘새벽기도회’나 ‘철야기도회’와는 다른가? 주님께서는 기도를 위해 어떤 방해도 받지 않은 새벽이나 밤에 한적한 곳으로 가셨다. 그러나 교계의 새벽 “기도회”나 철야 “기도회”는 결코 한적하지 않다.

 

기도의 방법 중에 하나는 골방에서 은밀한 가운데 보시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었다(마 6:6). 예배와 같은 형식이 있거나 여러 사람들이 통성으로 기도하는 것은 주님께서 알려 주신 기도의 방법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그런데 새벽 “기도회”를 정당화 하려는 사람들이 주님의 새벽기도는 물론이고 칼빈, 웨슬리, 루터 등의 새벽기도를 예로 든다는 것이다.

그러나 주님도 칼빈도 “새벽에 혼자서” 기도했으며, 웨슬리도 88세가 될 때까지 새벽 4시에 일어나 “개인적으로” 기도했고, 마틴 루터도 매일 새벽에 2시간을 기도하지 않으면 그날의 승리는 마귀에게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하면서 “개인적으로” 기도했지만, 이들 중 누구도 한국 교계의 새벽 “기도회”와 같은 “기도회”(예배)를 통해 기도하지 않았다.

진정 기도를 통해 영적인 성도가 되고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기 원한다면 “한국식 기독교의 토속신앙적인 새벽기도회(예배)”를 그만두고, 주님과 믿음의 선배들처럼 “한적하게 개인적으로 하나님께 무릎 꿇는 기도”를 해야 한다.

 

임영수 목사(전 영락교회)는 습관적으로 어려서부터 새벽기도회에 다니다가 대학 2학년 때부터 가지 않았는데, 목회를 하게 되었을 때 다시 새벽기도회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의 고백이 적합한 사례가 될 것이다.

“왜 새벽기도[회]를 안 나갔느냐 하면, 그 이른 아침에, 많은 사람들 틈에 끼어서, 여러 사람이 같이 시끄럽게 기도하고, 남의 이야기를 듣고 하루를 시작한다는 게 제 자신의 인격과 삶에 그렇게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했고, 조용하고 차분하게 하루를 시작하지 못하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신학교 다닐 때도 혼자서 쭉 기도했지요. 그렇게 하다가 교회 담임하고부터는 새벽기도[회]를 시작했는데, 바로 그런 문제점들이 교인들로 하여금 자주성 있는 신앙으로 서지 못하게 하고 늘 의존하게 하는, 하나님과 일대 일로 영적인 면에서 깊이 대화하는 그런 훈련을 오히려 새벽기도회가 약화시킬 수 있는 그런 문제점도 있지 않는가 하는 것을 제 개인의 체험에서 한 번 생각해봤습니다.”(임영수,『새벽기도회를 살리자』, 월간목회(1987년 8월, 132호), p.40-41)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목사가 한국 교계의 상황에서는 문제 많은 새벽기도회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분명 성경적 방법이 아니기에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한 통계조사에 따르면 한국 교인들 100명 중 3명만이 매일 성경을 읽는다. 이와 같이 기도의 생활도 매우 미약하여 3%정도의 수준이다. 교회가 바르게 가르치고 실행하도록 이끌지 않고, 공식적인 예배의 형식으로 사람들을 새벽기도회로 모이게 하는 것은 성경적인 열매를 기대하기 어렵다.

 

김남준 목사(열린교회)가 특별새벽기도회를 시작했을 때에 얻은 교훈 역시 한국 교회들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김목사의 특별기도회에는 평소보다 많은 교인들이 참석했고 멀리서도 새벽 5시에 오는 열성을 보였다. 그런데 그 열매는 어떤 것인가?

“짤막히 드리는 새벽예배가 끝난 후 단 십오 분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모인 400여명의 교인들 중에 그때까지 남아서 기도하는 교인들이 40-50명도 되지 않았다는 사실이었다. 그때 나는 깊이 깨달은 것이 있다. 사람들을 기도하도록 모이게 하는 일은 사람이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그들로 하여금 마음을 바쳐서 기도하게 하는 것은 프로그램으로는 불가능하구나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조국교회 기도운동의 약점이다.”(김남준, 『한국교회 새벽기도를 향한 주마가편』, 빛과 소금(1997년 9월 150호), p.47)

 

한 번 새벽기도회를 다녀오기 위해서 일어나서부터 집으로 돌아오는 시간까지 평균 2시간 정도이고 많게는 3시간이나 그 이상이 걸리기도 한다. 그런데 얼마나 기도하는가? 진정으로 주님의 기도를 따르고 성경적으로 열매를 맺기 원한다면 그 시간을 골방에서처럼 한적한 상태에서 진지하게 개인적으로 기도드려야 한다.

이런 기도를 막고, 교인들의 수준을 낮추고, 섬김을 형식화하고 제도화하는 것이 바로 한국식 기독교의 새벽기도회이다. 성도들이 개인적으로 주님께 드리는 진지한 새벽기도와 철야기도는 성경을 따르는 것이지만, 토속신앙에 뿌리를 두고 종교적 열성을 발휘하게 하는 교계의 새벽 “기도회”(예배)는 성경에서 나오는 열매가 전혀 아니다.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기 어렵고 독특한 한국 교계의 자랑이 새벽기도회라도 주장하고 자부하는 사람들은 한국 교계의 열매를 제시해야 한다.

 

단지 사람들이 많이 모였고 교회가 양적으로 부흥했다는 것을 열매라고 할 수 있는가! 그런 외형적 성장을 열매로 누가 인정해 주고 있는가! 한국식 기독교에 갇혀있는 사람들에게라면 몰라도 하나님께는 인정받을 수 없다. 또 한국식 기독교의 현재 모습은 아직도 영적 지식과 영적인 생활에 대해 새벽기도회를 하지 않는 다른 나라들에 빚을 지고 있는 실정이다. 새벽기도회는 결코 이 나라를 성경적으로 복음화하거나 성장시키지 못했다. 어둡고 차가운 새벽공기 마다 않고 새벽기도회(예배)에 모여들고, 또 예배가 끝나자 순식간에 빠져나가는 사람들을 보면 일종의 집단최면에 걸린 사람들을 보는 것과 같은 인상을 받는다.

 

그러나 교인들은 그렇게 행하는 것을 정상적인 것으로 배웠기에 습관적으로 해왔고, 또 매일 반복하고 있다. 살아 있지 않고 오히려 화석화 되어 있는 새벽기도회(예배)의 모습은 마치 기념비처럼 생명력이 없었다. 이런 교회의 모습에 책임져야 할 사람들은 목회자들이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비성경적인 종교행위들을 조장하고, 방치하며, 또 그 속에 파묻히는 것이다. 진정 성경대로 믿고 실행하고자 한다면 종교적 열성이 아닌 성경 지식을 따르는 성경적인 기도와 그 정신의 실행으로 변해야만 한다. 그럴 때에만 한국 교회들에 희망이 있는 것이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blog.naver.com/guibi6909/220375206104

 

길선주(吉善宙, 1869-1935)는 누구인가?

평안남도 안주에서 태어나 한학을 통해 유교를 배웠고, 가정사의 문제로 평양으로 이주하여 상점을 운영했으나 1년 만에 실패했다. 좌절에 빠진 그는 아내의 권유로 중국 촉한 장수 관우(關雨)를 신봉하는 관성교(關聖敎)를 접하게 되고, 관성교 보고문(譜告文)을 만독하면서 환상을 보게 되었다. 이후 그는 선도(仙道)에 뜻을 두고 평양의 유명한 도인 장득한을 찾아가 <옥경, 玉經> 구룡삼정주송법(九靈三精呪誦法) 삼령주문(三領呪文)을 배우며 선도 수련(기수련)을 계속했는데, 수차례에 걸쳐 백일기도를 하는 중에 소위 신이 내리는 강령(降靈) 체험(신비주의<은사주의> 체험)을 하게 되었다. 그는 계속 수련하여 비몽사몽간에 미래의 일을 알 수 있는 단계에까지 이르렀고, 선도 수련(기수련) 10여 년 만에 평양에서 길도사’(吉道士)이라고 불렸다.

 

당시 평양 미국인 선교사 마펫(S.A. Maffet, 마포삼열)의 선교지였는데, 길선주 서양의 도(道)에 관심을 갖고 마펫을 만나 보기도 했고, 한문 관주(주석)성경을 구해 읽어 보았으나 어떤 깨달음도 없었다. 그후 1896년 가을에, 그는 참 도가 무엇인지 알고자 기도하는 중에 사흘이 되는 날 새벽에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 「내가 방에서 기도하는데 옥적(玉笛) 소리 같은 청랑(凊朗)한 소리가 방에서 들리더니 이에 총소리 같은 요란한 큰 소리가 공기를 진동하는지라 선생이 크게 놀라 잠잠하니 공중에 ‘길선주야! 길선주야! 길선주야!’ 3번 부르거늘 더욱 두렵고 떨리어 감히 머리를 들지 못하고 엎드려서 ‘나를 사랑하는 나의 천주(天主)시여! 나의 죄를 사하여 주시고 나를 살려 주시옵소서’ 기도하면서 방성대곡하니 그 때에 선생의 몸은 불덩이처럼 올라 더욱 힘써 기도하였도다 (저자 김인서, “영계선생소전”, <신학지남>, 1931년 11월, p.41). 길선주가 기도할 때 나타났던 “옥피리 소리,” “총소리,” 그리고 “몸의 떨림”과 같은 현상은 그가 과거에 선도 수련(기수련)을 했을 때 체험했던 샤머니즘(무속신앙) 신비주의 체험이었다. 그자 기수련 했을 때 삼영신군(三靈神君)에게 기도하면서 체험했던 것이 그자가 개종할 때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과연 하나님의 영(성령) 사탄의 영(악령)이 서로 도우며 함께 역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절대 그럴 수 없다.

 

한 가지 주목할 것은 길선주 그자 ‘나를 사랑하는 나의 천주(天主)시여! 나의 죄를 사하여 주시고 나를 살려 주시옵소서’라고 기도했다는 문구이다. 일부 신학자들은 이것을 두고 길선주가 이때 인격적인 하나님을 부르고 회개하여 성령으로 거듭났다고 설명하는데 이것은 올바른 성경말씀과 길선주 그자를 정확히 알지 못한데서 기인된 오판(잘못된 판단)이다. 길선주는 이전에 접했던 유교, 불교, 도교는 물론, 샤머니즘(무속신앙)을 버리지 않았다. 그자가 소위 개종한 평양신학교를 졸업하고 평양 장대현 교회 장로로 있을 때, 1904년에 그자가 지은 전도 책자인 <해타론, 懈惰論>을 보면 그자의 신앙이 어떤 종교의 신앙인가를 분별할 수 있다. <해타론> 존 번연의 <천로역정>의 형식을 빌려 쓰여졌는데, 인간이 사는 곳을 소원성(所願城)이라고 부르고 궁극적으로 성취국(成就國)을 통해 영생국(永生國)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가는 길목에 해타라는 짐승이 방해한다는 내용이다.

 

문제는 마지막 장에 성취국에 들어간 사람들을 거명하는데 타종교의 성현(聖賢)들, 즉 유학자 동중서(董中舒)와 광형(匡衡), 전한(前漢) 시대 무제(武帝) 때의 정치가 주매신(朱賣臣), 그리고 공자(孔子) 등이 예수님과 바울과 함께 동등한 성현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길선주, <해타론>, 대한성교서회, 1904, pp.16-17). 길선주는 과거 자신의 지식과 가치관, 이방종교들을 마음에서 버리지 않았고, 자신을 형성한 유교, 불교, 도교에다 샤머니즘(무속신앙) 동양 신비주의를 교회안에 들여놓았다. 지방교회 창시자 워치만 니 유교, 불교, 도교와 샤머니즘(무속신앙) 동양 신비주의를 마음에서 버리지 못했고 결국에는 샤머니즘(무속신앙)이란 동양 신비주의 교회안에다 들여놓았다.

 

길선주 잠언 4:23과 마태복음 5:1-12의 본문으로 단심만능(丹心萬能)이라는 설교를 했는데 그 내용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옥경, 玉經>에 황금은 귀하지 않으나 적심(赤心 - “단심”과 비슷한 말, 단심은 “속에서 우러나오는 정성스러운 마음”)이 귀하다고 말하고 있으며, 예수님께서도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였고, 천당과 별세계는 서유기(西遊記)의 설명에 따르면 곧 마음의 세계(心界)를 뜻하고 지옥도 마음 가운데서 나오는 것이며, 고난 중에도 마음의 고난이 가장 괴롭고 형벌 중에도 마음의 형벌이 가장 두려우며, 행실을 회개하는 자는 많으나 마음을 회개하는 자는 적고 재물을 잃어버리고 찾는자 많으나 마음을 잃어버리고 찾는 자가 적으니 어찌 마음이 답답하지 않은가, 단심(丹心)을 지키라, 단심(丹心)을 지키라(吉善宙(길선주), 講臺寶鑑(강대보감), 平壤東明書館(평양동명서관), 1926, pp.6-10). 성경과 함께 과거에 보던 옥경과 서유기를 자신의 지식에 따라 혼합하여 천국과 지옥이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니 마음을 지키라고 설교한 그의 신앙은 바로 이교도적인 신앙이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뉴 에이지 New age> 사상이다. 뉴 에이지 운동가들 천국과 지옥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니까 천국과 지옥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설교한 길선주 뉴 에이지 사상에 물든 것이다.

 

길선주 1919년 3.1 운동 당시 33인의 민족대표 중에 기독교 대표였으나 소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이 일로 2년 동안의 옥고를 치렀다. 감옥에서 요한계시록을 8백독 했다고 하는데, 출옥 후에는 종말론 집회를 주로 했다. 그러나 그는 평양대부흥을 이끌었다는 오늘날의 명성과는 달리 1926년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배척당하고 평양성 밖으로 쫓겨났으며 1935년 뇌졸중으로 쓰러져 하루 만에 죽는 비참한 최후를 맞았다. 그자가 남긴 유언의 마지막 한 마디는 “평양에는 들어가지 말라”(不入平)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길선주의 신앙을 보면 그자가 성경의 용어들을 사용하여 말하고 행동했지만, 그것은 성경적인 용어와 행동과는 일치하지 않았으며 이방종교들과 샤머니즘(무속신앙)이란 동양 신비주의가 혼합된 것임을 독자 여러분들은 기억해야 한다. 이런 혼합된 신앙을 지닌 그에게 진리의 영이신 성령께서 역사하여 소위 부흥운동을 주도하게 하셨다는 한국교회(개신교)의 판단이 어떻게 옳을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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