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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이야기(나는 왜 가나안 성도인가)

기독교 십일조의 성경적 근거와 전세계 기독교 십일조 헌금 실태

by 까마귀마을 2024. 1. 13.

성경에 기록된 십일조 근거

 

구약성경에서의 십일조

1).창세기 14장 19-20절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2).창세기 28장 20-22절

야곱이 서원하여 이르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셔서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떡과 입을 옷을 주시어 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3).민수기 18장 20절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의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나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4).민수기 18장 21절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자손에게 다 주어서 그 들의 하는일 곧 회막에서 하는일을 갚나니. (회막 : 천막으로 지어진 성전)

 

5).민수기 18장 26절

너는 레위인에게 말하여 그에게 이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아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擧祭 : 제사를 올림 )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레위인은 그들이 받은  십일조에서 다시  십일조를 떼어 제사장에게 바치라는 뜻) 

 

6). 신명기 10장 9절

그러므로 레위는 그 형제중에 분깃이 없으며 기업이 없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 하심같이 여호와가 그의 기업이시니라.

 

7)신명기 14장 28-29절

매 삼년끝에 그 해 소산의 십분의 일을 네 성읍에 저축하여 너의 중에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네 성중에 우거하는 객과 고아와 과부들을 와서 먹어 배부르게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

 

8). 신명기 18장 1절

레위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지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을 것이다.(분깃 기업 : 이스라엘이 정복한 가나안 땅. 화제물 : 불에 태우는 제물 (일부는 불에 태워 야훼께 올리고 나머지는 레위지파의 몫이됨을 뜻함)

 

9).신명기 26장 12절

셋째 해 곧 십일조를 드리는 해에 네 모든 소산의 십일조 내기를 마친 후에 그것을 레위인과 객과 과부에게 주어 네 성읍 안에서 먹고 배부르게 하라.

 

10).역대하 31장 4-5절

또 예루살렘에 사는 백성을 명령하여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 몫의 음식을 주어 그들에게 여호와의 율법을 힘쓰게 하라 하니라, 왕의 명령이 내리자 곧 이스라엘 자손이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꿀과 밭의 모든 소산의 첫 열매들을 풍성히 드렸고 또 모든 것의 십일조를 많이 가져왔으며....

 

11).느헤미야 10장 37-38절

또 처음 익은 밀의 가루와 거제물과 각종 과목의 열매와 새 포도주와 기름을 제사장들에게로 가져다가 우리 하나님의 전의 여러 방에 두고 또 우리 산물의 십일조를 레위 사람들에게 주리라 하였나니 이 레위 사람들은 우리의 모든 성읍에서 산물의 십일조를 받는 자임이며 레위 사람들이 십일조를 받을 때에는 아론의 자손 제사장 한 사람이 함께 있을 것이요 레위 사람들은 그 십일조의 십분의 일을 가져다가 우리 하나님의 전 곳간의 여러 방에 두되...(擧祭物 : 들어 올리는 제물. 搖祭物 : 흔들어 드리는 제물)

 

12).아모스 4장 4절

너희는 벧엘에 가서 범죄하며 길갈에 가서 죄를 더하며 아침마다 너희 희생을 삼일마다 너희 십일조를 드리며,

 

13).말라기 3장 8절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 하겠는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덕질 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 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위 기록에서 보듯 십일조와 관계된 성경구절은 모두 구약시대의 규례이다.

위 구절을 쉽게 풀이 하면,

1).아브람이 제사장에게 바친 십일조는 부족간의 싸움에서 승리하여 획득한 전리품이었고,

2).야곱이 야훼에게 드린다는 십일조는 먹을것과 입을것을 주어 평안히 집으로 돌아오면, 즉 성공하여 무사히 귀향하면 바친다는 조건부 였으며,

3).신명기 14장, 26장에 기록된 십일조는 3년마다 소산의 십일조를 걷우어 성안의 객과 과부를 배부르게 하라고 기록하고있음은 이는 당시 취약계층을 대표하는 나그네, 고아, 과부를 돕는 데 사용됐음을 알수있다.그런데 이 구절의 마지막을 보면 우리가 그토록 좋아하는 하나님의 복에 대한 선포가 오직 이 세 번째 십일조를 지키는 것에만 국한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가난한 이웃들을 위한 구제용 십일조를 잘 지킬 때에 “너의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는 축복의 약속이 선포되고 있다. 만약 십일조를 하는 교인이라면 복을 받기위해서는 전략적이든, 의도적이든 오히려 구제의 십일조를 하는 것이 복을 받는데 훨씬 더 성경적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4).레위지파에게 바친 십일조는 당시 이스라엘이 국가가 형성되기 이전 제정일치(祭政一致)시대 레위지파가 이스라엘 민족의 제사장으로 이스라엘 열두지파의 실제적인 지도자 였으며 지금의 정부와 같은 역할을 수행했음을 볼때 오늘날의 세금이라 할수있다.

5) 아모스 4장 4절에 기록된 3일마다 십일조를 드려야 한다는 기록은 번역 상의 오류라고 봐야된다. 영어 성경  킹제임스 흠정역은 삼 년이라고 기술되어 있다. (벧엘에 가서 죄를 짓고 길갈에서 범법을 크게 더하며 아침마다 너희 희생물을, 삼년뒤에 너희 십일조를 가져오고)만일 아모스의 구절대로 3일마다 십일조를 한다면 한달이면 소득의 전부를 바쳐야 되는데 뭘 먹고 살라는 것인지 번역이 잘못되지 않았다 해도 말도 안되는 엉터리이다.

6).말라기에 기록된 야훼에게 바칠 십일조와 헌물의 도덕질이란 당시 제사장들에게 바쳐진 제물중 좋은것을  하나님께 드려야 함에도 흠있는것만 골라 드림으로서  백성들 까지도 그릇된 길로 인도한 제사장들의 죄를 지적하고 회개를 촉구한 말라기 선지자의 경고이다.

 

신약에서의 십일조.

1).고린도전서 3장16절.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2).베드로전서 2장9절.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3).마태복음 23장 23절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1).예수님 이후 기록된 신약성경은 우리 몸이 곧 성전이며 나 자신이 왕같은 거룩한 제사장이기에 땅에 돌로 지어진  성전은 더 이상 성전이 아니며 레위 자손들의 제사장 역할도 더 이상 필요가 없게 되었음을 분명히 말하고 있다.

2).마태복음에 기록된 예수님의 십일조에 대한 기록은 당시 종교 지도자들이 긍휼한 마음과 자비를 베푸는 것보다, 율법의 문자를 따르는데 더 관심이 많다는 비판이지만 이 말씀을 근거로 예수님도 십일조를  강조하였다는 설교를 하는 목회자들이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유대인으로 태어나 유대교인으로 살다가 유대인으로 돌아 가셨다. 예수님 사역당시는 기독교는 생성하기 전이고  탈 유대화 하기 이전이다. 당시 유대인이 구약에 기록된 율법의 하나인 십일조를 부정하는 것은 유대인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이며 유대인 임을 포기하는 아주 위험한 행동이 될수있고 율법을 지키지 않는것과 율법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차원이 다름을 알아야 할것이다.

3).초대교회 당시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인들이 유대인들 처럼 구약에 기록된 모세 율법의 규례와 법도를 계속적으로 지켜야 하는지 또는 말아야 하는지 혼란에 빠진 적이 있었다 그 때 교회 지도자들이 예루살렘에 모여서 이에 대하여 심도있게 회의를 한후, 우상의 더러운것, 음행, 목매어 죽인것, 피,(사도행전 15장 20절) 4가지 조항만 빼고 다 폐지 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이후 초대 교회에서는 몇 백년동안 구약의 규례인 십일조를 교회에다 바친 기록이 없다. 지금은 유대교를 믿는 유대인들도 조차도 별도의 십일조는 바치지 않는다.

4).성경에 기록된 십일조는 지금은 모두 지키지 않아도 되는 율법적인 구약의  규례이며 오늘날 나라에 내는 세금과 다름없지만 성안의 나그네, 고아와 과부를 배부르게 하라는 규례는 지금도 유효할수 있다. 그러나 3년마다 걷어야 할 십일조를 1년 365일 날마다 걷우고 있는 우리나라 개신교회의 십일조는 과연 성경의 기록돼로 성안의 나그네, 과부와 고아를 배부르게 할 용도로 쓰이고 있는걸까? 

 

그럼 교회사에 나타난 십일조 헌금 제도를 살펴보면.

초기 교회 시대부터 3세기 초까지 지역 교회에 구약의 십일조 제도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3세기 중반에 카르타고 교회의 감독인 씨프리안(200~258)이 십일조 제도를 주장하고 또 성직자 제도를 주창했다. 그는 교회의 성직자도 구약의 제사장들처럼 십일조에 의해 생활비를 지원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그 당시에는 아주 보기 드문 주장이었다. 그 뒤 4세기 이후에도 몇 명의 성직자들이 십일조를 주장했지만 대중화되지는 않았으며 그 후 8세기 중엽까지는 교회에서 십일조가 언급된 적은 거의 없었다.
그러던 것이 8세기 말 서로마제국의 황제인 '샤를마뉴'가 십일조를 국가의 법으로 제정하여 모든 백성에게 '십일조 세금'을 부과했다. 이렇게 시행된 십일조가 국가로부터 시작해서 나중에는 가톨릭교회의 성직자들의 요구에 의해 교회 안으로 옮겨 왔던 것이다. (출처: 뉴스앤조이 십일조와 목사 월급 제도 )

 

 *본 블로그 십일조 헌금의 다른 글 : 기독교(개신교)의 십일조 헌금은 성경적일까? (tistory.com)

 

전세계 기독교의 십일조 헌금 상황

영국...1688년 폐지.

프랑스...1789년 폐지. 대혁명 이후 모든 교회재산은 국가 소유이므로 교회재정은 국가예산에서 배분.

독일...1807년 폐지. 세금형태의 종교세1~2% 원천징수 납부 후 각 교회에 배분, 성직자는 이 배분금 형태의 월급여에서 8~9%를 소득세로 원천징수 당함.

스페인 ...1841년 폐지.

아일랜드 ..1869년 폐지.

스코틀랜드-2000년 폐지.

스웨덴 ....세금형태로 종교세를 징수 하였으나, 2000년에 공식적으로 폐지.

이탈리아 ..세금형태로 종교세0.8% 받아 그것을 교회 크기의 비율대로 나눔.

핀란드 ....시에 따라 다르지만, 세금형태로 종교세를 1%~2.25% 납부.

스위스 ....공식적으로 십일조 및 종교세도 없으나, 일부 주에서 2.3%까지 세금형태로 종교세 납부.

네덜란드 ....십일조 및 각종 헌금을 일절 철폐하고, 교인들의 생활수준에 따라 자발적 각출.

오스트리아-국가에서 걷는 세금형태(종교세)로 자기 수입의 1%만 납부.

덴마크 ....시에 따라 차이가 조금 있지만, 국가에서 걷는 종교세 1%만 납부.

미국 ......종교와 정치의 분리원칙하에 결코 종교세와 강제적인 십일조를 걷지 않음. 북미의 연합감리교회, USA침례교, 미국장로교, 아메리카침례교 등 전 교파 모두 폐지.

다만, 남침례교회, 오순절교회(순복음교회의 뿌리)등 극히 일부의 교단이 십일조를 하고 있다.

멕시코등 라틴아메리카 여러 국가들.... 모두 폐지.

그리스정교회, 러시아 정교회, 영국국교회(성공회), 루터교회, 동방정교회등... 모두 폐지. (동방교회는 애초부터 십일조란 개념 자체가 없다)

전세계의 개신교회들(아시아,중동,중미,아프리카 등의 교회들).....모두 폐지.

전세계의 모든 가톨릭교회.... 모두 폐지.(교무금으로 대체)

현재 이스라엘의 유대교조차....모두 폐지.

 

우리나라 기독교(개신교)의 십일조를 비롯한 교회의 각종 헌금실태는 알려지거나 밝혀진 통계가 없어 정확한 통계상항을 알수 없지만 2008년에  바른교회 아카데미가 여론조사 기관인 글로벌 리서치에 의뢰해 전국의 개신교인과 목회자(88명) 등 493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를 한 결과와, 올해 2024년 연초에 한 대형교회의  한주간의 헌금통계가 SNS에 올려짐으로 우리나라 개신교  특히 대형교회의 십일조및 헌금실태를 어렴풋이나마 짐작 할수 있다.

 
 

개신교인 절반 1년에 십일조 350만원

(입력 2008. 10. 16. 10:17수정 2008. 10. 16. 10:17)

개신교인 가운데 절반 가량이 십일조 명목의 헌금을 하고 있으며, 그 액수가 가구당 연평균 35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십일조외에 건축헌금도 가구당 평균 50만2000원 가량으로 조사됐다.

또한 신도들은 이 돈을 사회 봉사와 구제에 써주길 가장 크게 바랐다.  개신교 연구단체인 바른교회아카데미가 여론조사 기관인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전국의 개신교인과 목회자(88명) 등 493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2.1%가 정기적으로 십일조 명목으로 헌금하는 것으로 15일 나타났다. 

십일조를 한다는 응답자 중 60.3%는 "매달 정기적으로 수입의 10%를 한다"고 답했고 24.4%는 "정기적으로 하되 수입의 10% 이상을 낸다"고 답했다. 나머지 응답자는 정기적으로 하지 못하거나(9.9%) 10% 이하를 한다(5.4%)고 답했다.응답 결과를 추정한 결과 가구당 연평균 총헌금액은 344만8천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십일조와 별도로 교회 건축을 위해 내는 '건축 헌금'은 가구당 평균 50만2천원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헌금의 우선적인 용처를 꼽으라는 질문에는 ?사회봉사와 구제(26%) ?예배 및 교육활동(21.1%) ?국내 전도(10.9%) ?해외 선교(8.2%) ?교역자 사례비(7.2%) 등의 순으로 대답했다.한편 문화체육관광부가 집계한 '연간종교 단체 운영자금' 현황을 확인한 결과 2006년 개신교의 연간 운영 자금은 약 3조1760억원으로, 천주교(3390억원)와 불교(4610억원)에 비해 7∼9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일보 정성수 기자 hulk@segye.com)

 

출처 : 개신교인 절반 1년에 십일조 350만원 (daum.net)

 

 

얼마전 인터넷에 급속하게 퍼진 한 대형교회의  한주간의 십일조를 비롯한 헌금통계
 

           '대형교회가 단 일주일만에 번 헌금 액수'란 제목으로 인터넷에서 급속하게 퍼지고 있는 사진.© 제공: 위키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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